안녕하세요. 투자 76입니다.
오늘은 메타 플랫폼스[Meta Platforms, inc.] 우리가 잘 알고 있는 SNS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기업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메타플랫폼스는 페이스북(Face book), 인스타그램(Instagram), 왓츠앱(Whatsapp) 메신저 플랫폼, 오큘러스(Oculus) VR AR 자회사 등 SNS 서비스를 필두로 주된 사업으로는 광고 마켓팅 사업을 영위하고 있어요. 나이, 성별 그리고 종교를 불문하고 많은 사람들이 SNS를 통해서 자신의 삶 혹은 많은 정보를 제공해주고 있어요.
이제 SNS 플랫폼의 대부, 나스닥 미국증시의 기둥 으로 거듭나기 위해 사명까지 변경한 메타 플랫폼스에 대해서 알아볼까요?
메타 플랫폼스 (Meta Platforms, inc.) 사업분석
메타 플랫폼스는 나스닥에 상장되어 있는 미국의 대표적인 IT 기업으로 SNS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기업입니다.창업자인 마크 저커버그가 처음 진행한 사업으로는 페이스북(Face book) 입니다. 다양한 사람들과 대화하고 글을 올리고 그에 대한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SNS 인데요. 그 이후로 2012년 인스타그램(instagram)을 인수한후 2014년 메신저플랫폼 왓츠앱(Whatsapp), 오큘러스(Oculus) VRAR 회사를 자회사로 인수했습니다. 메타버스 산업을 주요 사업분야로 채택하여 사명을 2021년에 페이스북(Face book)에서 메타 플랫폼스(Meta Platforms, inc.)로 변경하였습니다.
메타 플랫폼스 (Meta Platforms, inc.) 주가
미국 주식 IT 공룡 메타 플랫폼스(Meta Platforms, inc., META)는 2023년 02월 03일(금) 기준, 188.77달러(231,847원)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환율 1228.20원 = 1달러)
10년간 561.31% 올랐으며, 장기간 우상향 해왔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22년 1Q(1/4분기) 부터 하락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데 이는 개인적으로 분석하자면, 연준의 가파른 금리인상으로 인한 자금이탈로 인한 하락으로 보여지나 최근에 메타플랫폼스에서 400억 달러(49조원) 자사주식을 매입한다는 뉴스가 나오면서 최근 미국 증시를 가장 큰 상승폭으로 시장을 견인하고 있습니다.
- 메타 플랫폼스는 기술주 기업으로, "주주환원(배당금) 대신 기업의 발전을 필두로 주가살승을 도모하는 기업"으로 배당금이 없습니다.
메타 플랫폼스 (Meta Platforms, inc.) 재무제표
미국 IT 기업 메타 플랫폼스(Meta)의 총매출액과 영업이익을 먼저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TTM(2022년) 살짝 주춤하는 것을 제외하고 잘 조금씩 성장을 잘 이어오고 있습니다. 또한 2020년 ~ 2021년 37.54%p 성장율로 총 매출액 성장을 이루어 냈습니다. 20년 ~ 21년 주목해야 될 점은, 총 매출액은 전년대비 37.54% 상승했으나, 2022년 영업이익이 전년대비 43.10% 상승했다는 점입니다.
매출액 상승율보다 영업이익이 더 높은 상승율을 나타냈다는 점은 양적 성장과 질적 성장을 함께 가져가는 한해를 기록했다 봐도 무방하다고 생각이 드네요.
다만 순이익 부분에 있어서 TTM(2022년)이 2020년 순이익 치보다 하회하는 실적으로 나타날것으로 예상되어, 주가 하락에 영향을 주었을 것이라 생각이 드네요.
"400억 달러 자사주 매입이라는 초 강수를 둔 메타플랫폼스"가 어떤 실적을 가져올지가 앞으로 주목해야될 점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이에 있어,메타버스 라는 신기술을 어떻게 기술사업화를 이끌어 낼지가 주요한 변수가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메타 플랫폼스 (Meta Platforms, inc.) 가치평가
EPS, PER, PBR 순으로 가치평가에 앞서서, 먼저 우리는 이것들이 무엇인지, 왜 이것을 봐야 되는지를 알아야 됩니다.
쉽게 설명해드릴게요.
기업은 제품 및 서비스를 생산하고 소비자에게 제공합니다. 그 대가로 매출을 올립니다.
또한 생산성을 확보하기 위해 주주들에게 투자를 받아서 회사를 성장시키고 성장한 회사는 더 큰돈을 벌어옵니다.
이에 따라, 많은 세계적인 투자자들이 회사의 근간이 되는 '주식'과 '수익'을 기준으로 비율을 분석하여 가치평가를 하기 시작했습니다.
- EPS (Earning per Share) = 순이익 / 유통주식수 = 1개의 주식 당 수익의 비율
- 1개의 주식이 얼마의 이익을 만들어 왔는지 확인 - PER* (Price Earning Ratio) = 주가 / EPS = 1개의 주식 당 순이익의 비율
- 1개의 주식 당 순이익이 몇 배가 되는지 확인 - PBR* (Price to Book Ratio) = 주가 / 주당순자산가치 = 1개의 주식 당 자산가치의 비율
- PBR이 1이면 회사의 재산을 전부 처분했을 때 딱 그 당시 주가의 투자금만큼만 회수할 수 있다.
* PER이 낮다고 무조건 좋은 건 아닙니다. 기업이 속한 시장여건 변화, 실적 반영 여부, 회사 경쟁력 약화 등 다양한 여건이 반영되어, 잘못 매수하시다가는 '밸류 트랩'(낮은 PER, 낮은 PER 주식 샀는데 가격이 안 올라가는 현상)에 걸리게 됩니다.
자 이제 최근 3년간 재무제표를 기준으로 EPS, PER, PBR 지표를 사용하여 나이키의 가치평가 및 전망해보겠습니다.
개인적으로 미국 증시 IT 공룡 메타 플랫폼스(Meta Platforms, inc., META)의 가치를 평가하자면, EPS는 20년 대비 21년 상승했으나 우리는 이미 재무제표를 TTM(직전 12개월)을 보고 왔기에 이 부분이 내려갈 것이라는 것을 어느정도 예상해야됩니다. 2019년과 2020년은 21년 대비 높은 PER를 나타내고 있지만, 실적이 좋았던 21년 기준으로 PER과 PBR이 조금씩 내려오고 있습니다. PBR, PER이 내려온다는 것은 고평가 되었던 가치가 조금씩 제자리를 찾아오고 있다는 시그널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TTM(직전 12개월)의 재무제표를 기준으로 실적치가 하향될 것을 염두하고 조심스럽게 움직인다면 좋은 실적이 나오지 않을까란느 생각이 드네요 : )
- 2021년 : PER 11.02 / PBR 3.33 / EPS 13.77
- 2020년 : PER 29.00 / PBR 6.70 / EPS 10.09
- 2019년 : PER 35.55 / PBR 7.75 / EPS -
이상으로 미국 IT 공룡기업 메타 플랫폼스 (Meta platfoms, inc.)에 대한 사업분석 & 기업분석 & 가치평가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카카오 보드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친구 추가해주시면 더욱 편하게 카카오톡으로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https://pf.kakao.com/_xgxeqbxj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