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분석과 이론 (Analysis And Theory)

[필수소비재] 배당왕족 코카콜라(Coca Cola, KO) 사업분석 재무제표 기업분석 가치평가

by investment076 2022. 10. 30.
반응형

안녕하세요. 투자 76 입니다.

오늘은 근본의 물장사 = 배당왕족 = 코카콜라의 사업분석, 주가 및 기업분석를 시작해보겠습니다.

우선 제일 먼저 코카콜라라는 기업이 무엇을 하는지 알아야겠지요?  

 

코카콜라 (COCA - COLA, KO) 사업분석

 

코카콜라는 130년 이상 역사와 전통이 있는 기업으로 전세계 200여개 이상의 국가로 음료제품을 공급해오고 있습니다.

물론 우리나라에서도 실생활에서 눈으로 직접 볼 수있는 기업 중 하나입니다.

우리나라에서 판매되고 있는 대표적인 음료로는 코카콜라, 스프라이트, 환타, 닥터페퍼, 슈웹스, 캐나다 드라이, 써니텐, 갈배사이다가 있습니다. 또한 건강관련 차(TEA) 산업까지 진출하여, 다각적인 사업포트폴리오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총 21개의 음료브랜드

1. 코카콜라 / 2. 스프라이트 / 3. 환타 / 4. 조지아 / 5. 파워에이드 / 6. 토레타 / 7. 미닛메이드 / 8. 씨그렘 / 9. 강원평창수 / 10. 휘오 / 11. 태양의 식후비법 / 12. 태양의 마테차 / 13. 글라소 비타워터 / 14. 캐나다 드라이 / 15. 닥터페퍼 / 16. 슈웹스 / 17. 써니텐 / 18. 코코팜 / 19. 과일촌 / 20. 갈아만든 배 / 21. 태양의 원차 주전자 차

 

음료수 한번 드셔보셨을 때, 아마 여러분들도 이중에서 몇개는 드셔본 경험이 있으실 것 같습니다.

물론 전 코카콜라 제로를 제일 좋아합니다 (?)

코카콜라 대표적인 8개 음료브랜드 (출처 : 한국코카콜라 홈페이지)

 

코카콜라 (COCA - COLA, KO) 주가 및 배당금

 

코카콜라는 2022년 10월 28일 금요일 기준, 60.76 달러(86,613원)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환율 1425.50원 = 1달러)

10년간 63.86% 올랐으며, 장기간 우상향 해왔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2022년 10월 28일 기준 코카콜라 주가 및 10년간 주가 차트 (출처 : seeking alpha)

 

- 주주친화적인 기업으로  기업성장과 함께 일정 수익분을 배당금을 꾸준하게 지급해오고 있습니다.

- 코카콜라 배당왕족*으로, 현재주가(60.76달러) 기준 시가배당률은 2.9%(1.76달러)** 입니다.

- 코카콜라는 3월, 6월, 9월, 12월 배당금을 지급해오고 있습니다.

("에이 뭐야.. 10년간 63% 밖에 안올랐네!" 할 수 있으시겠지만 + 배당금이 있습니다.)

 

* 경기불황에도 무려 50년 이상 배당을 연속성장해온 기업 입니다.

* * 배당소득세(15.4%) 적용전의 시가배당률입니다.

 

(매우 중요) 주식투자에서 1차원적 생각은 주가상승만 생각, 2차원적 생각은 주가상승과 배당금, 3차원적 생각은 주가상승, 배당금, 배당금의 성장 : 우리는 3차원적 생각을 하면서 주식을 바라봐야 됩니다. "배당이 미래다."

 

코카콜라 (COCA - COLA, KO) 재무제표

코카콜라의 총 매출액과 영업이익을 먼저 보겠습니다.

2020년 코비드19로 인해 잠시 주춤 하는 경향을 보인 것을 제외하고 최근 5년간 코카콜라의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꾸준하게 상승해왔습니다. 

또한 직전 12개월 합산치(TTM) 또한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상승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습니다. 

코카콜라 매출액 및 영업이익 (출처 : seeking alpha)

 

YoY Growth 기준 순이익은 26.13%엄청난 성과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역시... 물장사는...(?)

코카콜라 YoY Growth 기준 순이익 (출처 : seeking alpha)

 

코카콜라 (COCA - COLA, KO) 가치평가

EPS, PER, PBR 순으로 가치평가에 앞서서, 먼저 우리는 이것들이 무엇인지, 왜 이것을 봐야되는지를 알아야됩니다.

쉽게 설명해드릴게요.

 

기업은 제품 및 서비스를 생산하고 소비자에게 제공합니다. 그 댓가로 매출을 올립니다.

또한 생산성을 확보하기 위해 주주들에게 투자를 받아서 회사를 성장시키고 성장한 회사는 더 큰 돈을 벌어옵니다.

이에 따라, 많은 세계적인 투자자들이 회사의 근간이 되는 '주식'과 '수익'을 기준으로 비율을 분석하여 가치평가를 하기 시작했습니다.

 

  • EPS (Earning per Share) =  순이익 / 유통주식수 = 1개의 주식 당 수익의 비율
    - 1개의 주식이 얼마의 이익을 만들어 왔는지 확인
  • PER* (Price Earning Ratio) = 주가 / EPS = 1개의 주식 당 순이익의 비율
    - 1개의 주식 당 순이익이 몇배가 되는지 확인 
  • PBR* (Price to Book Ratio) = 주가 / 주당순자산가치 = 1개의 주식 당 자산가치의 비율
    - PBR이 1이면 회사의 재산을 전부 처분했을 때 딱 그 당시 주가의 투자금 만큼만  회수할 수 있다.

* PER이 낮다고 무조건 좋은건 아닙니다. 기업이 속한 시장여건 변화, 실적반영여부, 회사 경쟁력 약화 등 다양한 여건이 반영되어, 잘못 매수하시다가는 '밸류 트랩'(낮은 PER, 낮은 PER 주식샀는데 가격이 안올라가는 현상) 에 걸리게 됩니다.

 

 

자 이제 최근 3년간 재무제표를 기준으로  EPS, PER, PBR 지표를 사용하여 코카콜라의 가치를 평가해보겠습니다.

 

개인적으로 코카콜라의 가치를 평가하자면, 2020년 코비드19(코로나)로 어려웠던 시장도 잘 이겨냈으며, 점차적으로 PER과 PBR 수치도 자리를 잡아가고 있는 것 같습니다. 또한 긍정적인 부분으로 EPS가 점점 올라가고 있다는 점이 주가 및 배당성장성에 있어 긍정적으로 나타날 것 같습니다.

  • TTM(직전 12개월) : PER   -  / PBR  - / EPS 2.36
  • 2021년 : PER  24.86 / PBR  10.52 / EPS  2.29
  • 2020년 : PER  33.18 / PBR  13.59 / EPS  1.84

코카콜라 재무비율에 따른 분석표 (출처 : 네이버 증권)

 

이상으로 코카콜라에 대한 사업분석 & 기업분석 & 가치평가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긴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카카오 보드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친구추가해주시면 더욱 편하게 카카오톡으로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https://pf.kakao.com/_xgxeqbxj

 

Investment of 76th

경제와 주식 적립식 투자로 부자되기

pf.kakao.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