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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석과 이론 (Analysis And Theory)

[임의소비재] 배당성장주 배당챔피언 스타벅스(SBUX) 사업분석 재무제표 기업분석 가치평가

by investment076 2022. 10.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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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투자 76 입니다.
오늘은 아침에 한잔씩 들고가야되는 스타벅스(Starbucks, SBUX)의 사업분석, 기업분석, 가치평가를 시작해보겠습니다.
스타벅스?! 하면 제일 먼저 커피가 친숙하게 떠오르실텐데요.

한국에 스타벅스는 언제 생겼을까요? 스타벅스 1호점은 이화여자대학교 앞에 1999년 처음 생겼습니다. 이후 계속 늘어서 2022년엔 약 1,700개의 스타벅스매장이 운영되고 있습니다.

그럼 우리가 편하게 한잔씩 마시는 스타벅스 커피가 미국스타벅스의 매출액으로 나타날까요? "정답은 맞기도 하지만, 아닙니다."
한국의 스타벅스는 지분구조가 약간 다릅니다. 알고 계셨나요?
한국의 스타벅스는 2021년에 스타벅스커피 코리아가 "지분 50% 전체"를 이마트(17.5%), 싱가포르 투자청(GIC)(32.5%)에 각각 매각했습니다. 이후 이마트가 최대주주가 되면서, 한국의 스타벅스는 "이마트"의 것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한국의 스타벅스도 스타벅스 인터내셔널로 부터 원두를 수입해야되기때문에, 어찌됬든 미국 스타벅스의 매출로 잡히게 될 것이라는 것이 제 생각입니다.

 

스타벅스(Starbucks, SBUX) 사업분석

우리는 미국의 스타벅스가 커피, 샌드위치와 같은 식음료 프렌차이즈라는 것을 이미 알고 있습니다.
물론 저는 아이스 아메리카노 밖에 안마십니다.(?)
그럼 2021년 스타벅스에서 제일 잘팔리는 건 무엇일까요?
최근 3년간 음료가 평균 75%로 제일 잘팔렸으며, 다음이 음식(샌드위치, 빵...) 20%로 함께 잘 팔렸습니다.
그럼 우리가 궁금한 5%는 무엇일까요?
기타 5%에 포함되는 상품은 주로 포장된 1인용 커피와 차, 서빙웨어 및 바로 마실 수 있는 음료의 판매로 구성된다고 합니다.


스타벅스 매출비고 (출처 : Starbucks 2021 annual Report)


자, 그럼 매장이 어떤형식으로 운영되고 있는지 함께 볼까요?
운영되고 있는 가게는 직영점이 17,133개(51%), 대리점이 16,700개(49%)로 비등비등하게 운영되고 있는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특이한 점이라면, 북아메리카에서는 직영점이 59%로 더 많았으며, 전세계 스토어에서는 대리점이 57%로 더 많았습니다.

참 재밋지요 ? : D

스타벅스 매장현황 (출처 : Starbucks 2021 annual Report)



2020년 9월 기준, 북아메리카와 전세계 스타벅스 직영점은 16,637개가 운영, 766개는 닫았습니다. 폐점율은 4.6% 수준이며, 2021년 8월 3일 기준 17,133개의 스타벅스 직영점 매장이 운영되고 있으며, 2020년 9월대비 소폭 상승한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스타벅스 운영되고 있는 매장 (출처 : Starbucks 2021 annual Report)

 

스타벅스(Starbucks, SBUX) 주가 및 배당금

배당챔피언 스타벅스는 2022년 10월 28일 금요일 기준, 87.10 달러(124,161원)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환율 1425.50원 = 1달러)
10년간 242.63% 올랐으며, 장기간 우상향 해왔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환율이 너무 높네요...

2022년 10월 28일 기준 스타벅스 주가 및 10년간 주가 차트 (출처 : Seeking Alpha)


- 주주친화적인 기업으로 기업성장과 함께 일정 수익분을 배당금을 꾸준하게 지급해오고 있습니다.
- 스타벅스는 11년간 배당성장, 현재주가(87.10달러) 기준 시가배당률은 2.43%(2.12달러)** 입니다.
- 스타벅스는 2월, 5월, 8월, 11월 배당금을 지급해오고 있습니다.
("에이 뭐야.. 10년간 242.63% 밖에 안올랐네!" 할 수 있으시겠지만 + 배당금이 있습니다.)

* 배당성장을 11년 이상 연속성장해온 기업 입니다.
* * 배당소득세(15.4%) 적용전의 시가배당률입니다.

항상드리는 말씀이지만, 우리는 주식에 있어 3차원적인 생각을 해야됩니다.

(매우 중요) 주식투자에서 1차원적 생각은 주가상승만 생각, 2차원적 생각은 주가상승과 배당금, 3차원적 생각은 주가상승, 배당금, 배당금의 성장 : 우리는 3차원적 생각을 하면서 주식을 바라봐야 됩니다. "배당이 미래다."

 

스타벅스(Starbucks, SBUX) 재무제표

배당챔피언 스타벅스의 총매출액과 영업이익 먼저 보겠습니다.
2020년 코로나로 인해 매출액이 2019년 대비 31% 가량 떨어졌습니다. 하지만 2021년 다시 40% 가량 상승하여, 아직 건재하다는 것을 보여줬습니다. 영업 이익의 경우 200% 이상 상승하였습니다. 이는 스타벅스가 사람대 사람, 대면으로 상품 및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이기에, 재무제표에도 이 처럼 반영되어 나타났다 생각합니다.

스타벅스 매출액 및 영업이익 (출처 : seeking alpha)


YoY Growth 기준 순이익은 코로나 백신 및 감염병사태가 가라앉으면서, 2020년 대비 352.36%라는 높은 상승률로 조사되었습니다. 기업마다 위기에 대응하는 방법이 다를 수 있겠지만, 스타벅스는 운도 따라주는 것 같습니다.

스타벅스 YoY Growth 기준 순이익 (출처 : seeking alpha)

 

스타벅스(Starbucks, SBUX) 가치평가

EPS, PER, PBR 순으로 가치평가에 앞서서, 먼저 우리는 이것들이 무엇인지, 왜 이것을 봐야되는지를 알아야됩니다.
쉽게 설명해드릴게요.

기업은 제품 및 서비스를 생산하고 소비자에게 제공합니다. 그 댓가로 매출을 올립니다.
또한 생산성을 확보하기 위해 주주들에게 투자를 받아서 회사를 성장시키고 성장한 회사는 더 큰 돈을 벌어옵니다.
이에 따라, 많은 세계적인 투자자들이 회사의 근간이 되는 '주식'과 '수익'을 기준으로 비율을 분석하여 가치평가를 하기 시작했습니다.

  • EPS (Earning per Share) = 순이익 / 유통주식수 = 1개의 주식 당 수익의 비율
    - 1개의 주식이 얼마의 이익을 만들어 왔는지 확인
  • PER* (Price Earning Ratio) = 주가 / EPS = 1개의 주식 당 순이익의 비율
    - 1개의 주식 당 순이익이 몇배가 되는지 확인
  • PBR* (Price to Book Ratio) = 주가 / 주당순자산가치 = 1개의 주식 당 자산가치의 비율
    - PBR이 1이면 회사의 재산을 전부 처분했을 때 딱 그 당시 주가의 투자금 만큼만 회수할 수 있다.

* PER이 낮다고 무조건 좋은건 아닙니다. 기업이 속한 시장여건 변화, 실적반영여부, 회사 경쟁력 약화 등 다양한 여건이 반영되어, 잘못 매수하시다가는 '밸류 트랩'(낮은 PER, 낮은 PER 주식샀는데 가격이 안올라가는 현상) 에 걸리게 됩니다.

자 이제 최근 3년간 재무제표를 기준으로 EPS, PER, PBR 지표를 사용하여 스타벅스의 가치를 평가해보겠습니다.

개인적으로 스타벅스의 가치를 평가하자면, 2020년 코비드19(코로나)로 어려웠던 시장도 잘 이겨냈으며,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회복되면서, 긍정적인으로 EPS가 급격하게 올라왔다는 점이 주가 및 배당성장성에 있어 긍정적으로 나타날 것 같습니다.

  • TTM(직전 12개월) : PER - / PBR - / EPS 3.03
  • 2021년 : PER 27.57 / PBR - / EPS 3.21
  • 2020년 : PER 102.23 / PBR - / EPS 1.12

 

스타벅스 재무비율에 따른 분석표 (출처 : 네이버 증권)


이상으로 스타벅스에 대한 사업분석 & 기업분석 & 가치평가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긴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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